MY MENU

공지사항

제목

한국동서비교문학학회 연구윤리규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10.30
첨부파일0
조회수
857
내용
한국동서비교문학학회 연구윤리규정(안)

제정 2007. 10. 27

전 문

본 한국동서비교문학학회는 연구 활동과 교육 활동을 통하여 한국에서의 동서비교문학 연구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술단체이다. 본 학회는 이러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사업의 하나로 학술지『동서비교문학저널』(The Journal of East-West Comparative Literature)을 연간 2회 발행하고 있다.
『동서비교문학저널』은 동서비교문학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로서, 본 학회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술연구 결과물을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ㆍ게재하고 있다. 보다 수준 높은 학술지의 발간을 통하여 한국에서의 동서비교문학 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하여 본 학회에서는 논문의 저자는 물론 학술지의 편집위원(회)과 심사위원이 지켜야 할 윤리규정을 확립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학회는 학회 회원이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연구윤리의 제반 원칙과 기준을 규정한다. 모든 회원들은 학술연구 수행 및 연구논문 발표 시 연구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신뢰받는 전문 연구자로서의 소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이를 통하여 진정한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제1장 연구 관련 윤리규정

제1절 저자가 지켜야 할 윤리규정

제1조 표절 금지
저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지 않는다. 출처를 명시하지 않고 타인의 연구 결과를 유용할 경우 표절로 간주되므로 이를 행해서는 안 된다.

제2조 명목상 저자(honorary authorship) 불인정
저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권리를 가지며, 이를 업적으로 인정받는다. 자신이 직접 행하지 않았거나 전혀 공헌하지 않은 연구에 대해 자신을 저자로 올려서는 안 된다.

제3조 중복 게재 또는 이중 출판 금지
저자는 국내외에서 이미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에 대해 기출판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이중으로 투고 또는 출판해서는 안 된다.


제2절 편집위원(회)이 지켜야 할 윤리규정
제1조. 편집위원(회)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진다.

제2조. 편집위원(회)은 투고된 논문의 저자의 성별, 나이, 소속 기관 또는 사적인 친분과 관 계 없이 단지 투고 논문 심사 규정에 근거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제3조. 편집위원(회)은 학술활동,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해당 분야에 적합한 3인의 심사위원 을 선정하고 위촉한다. 편집위원 중 해당 분야 적임자가 없을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심사 를 위촉할 수 있다.

제4조. 편집위원(회)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확정될 때까지 논문의 저자와 논문의 내용을 외 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제 3절 심사위원이 지켜야 할 윤리규정

제1조 심사위원은 논문심사 시 개인적인 학술적 신념이나 저자와의 사적인 친분과 관계없이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한다. 충분한 근거를 명시하지 않은 채 논문을 탈락시키거나, 심사자의 개인적 관점이나 해석과 상충된다는 이유로 논문을 탈락시키지 않는다.

제2조 심사위원은 논문심사 시 저자의 인격과 학문적 독립성을 존중해야 하며, 저자를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

제3조 심사위원은 투고 논문이 심사를 통과하여 학술지에 게재될 때까지 논문의 저자와 논문의 내용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며,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인용하지 않는다. 탈락된 논문에 대해서는 비밀을 유지하되, 그 근거와 이유가 편집위원회를 통해 필자에게 충분히 전달되도록 한다.


제2장 윤리규정 시행 지침

제1조 윤리규정 서약
한국동서비교문학학회의 모든 회원은 본 윤리규정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여야 한다. 다만, 신입 회원은 입회 시에 본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하고, 기존 회원은 별도의 서약 없 이 본 윤리규정의 발효와 동시에 윤리규정 준수를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2조 윤리위원회의 구성 및 임기
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의 위원은 회원 중 회장의 제청으로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위촉하 여 5인으로 구성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위원이 심의대상이 될 경우 위원은 자격을 갖 지 않는다.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한다.

제3조 윤리위원회의 기능 및 직무
위원회는 학회 회원의 윤리에 관한 제반 사항을 관리하고, 본 규정에 위반되는 회원의 행 위에 대해 심의하고 의결한다.

제4조 위원회 회의
(1) 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위원장은 회장 또는 위원 3인 이상의 요청이 있을 시, 또는 심의요청이 있을 시 위원 회를 소집한다.
(3)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최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위원회의 회의와 의사록은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5조 심의요청
(1) 학회 회원 또는 이해관계당사자는 위원회에 서면으로 특정 회원의 저술행위가 본 학회 윤리규정에 위반하는지 여부에 관한 판단을 요청할 수 있다.
(2) 위원장은 전항에 따른 요청서가 접수되면 이를 회장에게 보고하고 조속히 위원회를 소집한다.

제6조 위원회의 심의 절차
(1) 위원회는 접수된 안건에 대한 본격적인 심의에 착수하기 전에 논의를 통하여 자체심사 또는 외부 심의위원의 참여 여부 등 심의 절차를 결정할 수 있다.
(2) 위원회는 심의 대상 회원의 연구 결과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연구윤리 위반 여부 를 결정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필요시 심의 대상 회원, 심의 요청자, 문제가 제기된 논문의 심사위원 등을 면담 조사할 수 있다. 심의 대상 회원이 위원회의 조사 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윤리규정위반으로 간주될 수 있다.
(3) 위원회는 심의 대상 회원에게 충분한 소명기회를 부여한다.
(4) 위원은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심의 대상 회원의 신분이나 회의 진행 사항 등 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5) 위원회는 심의의 전 과정을 문서로 작성하고, 심의의 결정문은 심의위원 전원의 서명 을 받아 보존한다.

제7조 심의결과 보고
위원회는 심의결과를 즉시 회장에게 보고한다. 심의결과 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명시한다.
(1) 윤리규정 위반 내용
(2) 심의 절차
(3) 심의 결정의 근거 및 관련 증거
(4) 심의 대상 회원의 소명 및 처리 절차

제8조 징계 절차 및 내용
위원회의 징계 건의가 있을 경우,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여 징계 여부 및 징계 내용 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징계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으며, 중복 징계할 수 있 다.
(1) 경고
(2) 회원자격 정지 혹은 박탈
(3) 향후 3년간 논문투고 금지

제 9조 윤리규정의 수정
윤리규정의 수정 절차는 본 학회 회칙 개정 절차에 준한다. 윤리규정이 수정될 경우, 기 존의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회원은 추가적인 서약 없이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 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부칙

1. 본 윤리규정은 2007년 12월 31일부터 시행한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